17_c.gif CGRB
17_c.gif CGRB 보유유전자원
17_c.gif CGRB 분양 및 기탁
17_c.gif 야생동물정보
17_c.gif 연구과제
sound.gif 갤러리
sound.gif 자유게시판 (옛날 게시판)
sound.gif 관련사이트
sound.gif 자료실
sound.gif 찾아오시는 길
야생동물 유전자원 시료 채취 및 보존

제1절 야생동물 유전자원 수집 및 보존의 의의
 일부 극도로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종을 제외하고는 조난 당한 야생동물을 구조, 치료, 방사하는 활동이 실제적으로 야생동물종의 개체수 보존에 기여하는 정도는 그리 크지 않다. 설사 우리가 수 백 마리의 조난 야생동물들을 성공적으로 치료하고, 재활훈련 시켜 야생으로 돌려보낸다 할지라도 이들이 생태계의 보전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는 바가 그리 크지는 않다는 의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동물들이 조난되는 주된 이유가 인간의 간섭이나 활동으로 인한 것이고, 따라서 인간이 그 윤리적 책임을 져야 하는 것은 당연한 것으로 생각된다. 더욱이, 이러한 조난 당한 동물을 구조하는 활동을 통하여 대중의 관심을 야생동물과 생태계 보전이라는 주제로 이끌 수 있고, 그 교육적 효과는 단순히 몇 마리의 동물을 구조하는 범위를 훨씬 뛰어 넘는다. 여기에 더하여 야생동물 구조활동으로 얻을 수 있는 이득으로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이 두 가지 있는데 그것은 첫째, 생태계 건강관리를 위한 국가적인 기본 데이터를 구축하는 일과 둘째, 야생동물 유전자원을 수집, 보존하는 일에 구조활동이 커다란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이다.
1. 생태계 건강 관리
 우리의 목표는 단순히 몇 마리의 야생동물을 살리는 것에 그쳐서는 안되며 궁극적으로 인간에 의하여 교란된 생태계의 건강을 회복하고 유지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 건강한 생태계는 야생동식물들에게만 이득이 되는 것이 아니라 인류의 생존에도 필수적인 것이다. 사람도 결국 지구 전체 생태계의 일부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생태계의 건강성이 인간의 활동과 간섭에 의하여 급속히 손상되고 있으며 이것은 결국 인류에게 부메랑이 되어 돌아오고 있다. 그 대표적인 예가 최근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 새로운 형태의 전염병들이다. 문제는 EID (Emerging Infectious Diseases)라고 불리우는 이러한 전염병들의 70% 이상이 사람과 동물이 함께 감염될 수 있는 인수공통전염병(Zoonosis)이며, 또한 그 대부분의 발생원인이 인간에 의한 환경과 생태계의 교란에 기인하고 있다는 것이다. 환경과 생태 교란에 의하여 발생하였거나 또는 그렇게 의심되고 있는 새로운 전염병 중 인간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 몇 가지 예를 들면, SARS, AIDS, Tuberculosis, Staphylococcus aureus infection, Malaria, Ebola virus disease, Hanta virus syndrome, Hendra virus disease, Nipah virus disease, West Nile virus disease 등이 있다. 또한 Amphibian chytridiomycosis라는 곰팡이성 질병은 전세계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양서류의 전반적 감소 추세에 일부 책임이 있다는 의심을 받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양서류에 유행하게 된 이유는 이산화탄소 배출에 의한 지구적 기후의 변화와 사람들의 빈번한 이동이 지목되고 있다. 해양 무척추동물에 문제가 되는 Aspergillus sydowii는 인간에 의한 오염이 원인으로 거론되며, Nipah virus나 West Nile virus의 창궐에는 인간에 의한 야생동물의 서식지 파괴나 인간의 빈번한 대륙간 이동에 책임이 있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EID와 같이 생태계 교란에 의하여 일어나는 해악에 대하여 적절히 대처를 하기 위하여는 야생동물의 건강상태에 대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모니터링이 필수적이다. 평소에 야생동물들이 어떠한 질병과 기생충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데이터가 있어야 이상에 대한 징후를 신속히 파악할 수 있고 그 원인과 대책을 마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많은 질병이 야생동물과 가축과 인간 사이에 공유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질병 모니터링은 야생동물의 복지를 위해서만 아니라 사람과 가축을 보호하기 위하여도 중요한 일이다.

 현재 우리나라에 체계적인 야생동물 건강 모니터링 시스템이 확립되어 있지 않은 상황에서 야생동물 구조활동에서 얻어지는 데이터와 시료는 이러한 국가적 모니터링에 중요한 기여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일선 수의사에 의하여 구조된 동물의 질병에 대한 정확한 진단자료가 수집된다면 전국적인 야생동물의 질병발생 상황과 추이에 대한 분석이 가능할 것이다. 물론 이렇게 되기 위하여는 전문수의사에 의한 진단과 병리, 미생물, 기생충, 독성학 분야의 지원체계가 필요할 것이다. 그러나 그러한 진단체계가 되어 있지 않다 할지라도 치료와 재활과정에서 얻어지는 혈청, 조직, 분변 등의 시료가 수집, 보존되어 있다면 나중에 질병모니터링 연구에 사용될 수 있을 것이고 또 만일 어떤 새로운 전염병이 유행하게 될 때는 그 발생경로를 추적하기 위한 역학조사에 있어 수집, 보존되어 있는 샘플은 막강한 위력을 발휘할 수 있다.
2. 유전자원의 보존과 유전자원은행
 유전자원은행이란 종의 유전정보를 포함하는 DNA, 조직, 혈액, 세포(생식세포 및 체세포) 등을 수집, 보존, DB화하여 필요한 연구자와 기관에게 분양하는 체계를 말하며, 국내에서는 야생동물 분야에서 처음으로 한국과학재단의 지원에 의하여 야생동물유전자원은행이 2002년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에 설립되었다. 일선 야생동물구조활동 중에 채취된 유전자원 샘플들이 유전자원은행에 수집, 보존된다면 다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1) 국내 야생동물군의 유전적 특성, 계통관계 및 다양성 연구를 위한 재료가 확보, 연구자간에 공유됨으로 채집이 어려웠던 생물군에 대한 미진했던 생태유전학적 및 보전유전학적 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다.

  2) 감소추세종이나 멸종위기에 처한 야생동물군의 보호 및 관리를 위한 기초자료 수집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DB화 되어 미래의 생물자원 확보 및 생물다양성 보전에 기여한다.

  3) 생물학, 의학, 수의학의 연구소재가 되는 다양한 동물유전자원을 체계적으로 수집, 보전, DB화 및 분양함으로 기초생물학, 생명공학의 발전에 기여한다.

  4) 야생동물의 생식세포 및 체세포의 냉동보전과 이용으로 멸종위기종의 보전과 복원, 축산학, 번식학의 발달에 기여한다.

[다음]
출처 : 천연기념물(야생동물)의 구조, 치료 관리안내서
(저자 : 김영준외 3인)
151-742 서울특별시 관악구 신림9동 산56-1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85동 802호
Tel 02-888-2744, Fax 02-888-2754, E-mail cgrb@cgrb.org

Copyright © 2002-2004 CGRB All Rights Reserved